전남경찰청·전남도의회 자치경찰 추진 관련 간담회 개최



  • 전남경찰청과 전남도의회가 지난 26일(화) 전남도의회에서    자치경찰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재영 전남경찰청 자치경찰부장과 김한종 전남도의회 의장을 비롯하여 김성일‧구복규 부의장들도 함께 참석하여, 2021년 7월 1일 전국적인 자치경찰제 시행에 따른 자치경찰 운영 관련 조례 제정, 자치 경찰위원회 구성 등 제반 사항을 공유하고 향후 추진 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전남경찰청은 자치경찰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자치경찰실무 추진단을 편성해 ‘전라남도 자치경찰준비단’과 긴밀히 협력해 조례 제‧개정 등 준비 작업을 신속히 마무리 한 후 시범운영 과정을 거쳐 7월 1일부터 자치경찰제를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전라남도 자치경찰위원회’는 7명으로 구성되며, 도지사가 지명하는 1명과 도의회와 위원추천위원회에서 각 2명을 추천하고 국가경찰위원회와 교육감도 각 1명씩 추천하여 도지사가 임명한다.  

    자치경찰위원 7명 중 2명을 추천하는‘위원추천위원회’는  경찰청장, 기초의회의장단 협의체, 기초자치단체장 협의체, 지방법원장이 각 1명을 추천 및 전남도청 기조실장(당연직) 총 5명으로 구성된다.

    이재영 전남경찰청 자치경찰부장은 “자치경찰제도 성패는 정치적 중립의 위원 구성이므로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는 오피   니언리더 등 지역 내 치안 현황 및 문제에 대해 식견이 있는 치안 전문가를 추천하여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것임”을 밝혔다.

    • 관리자 news@jeolla.com
    •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