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항공(JAL), 기내식에 더이상 '전범기' 문양 안쓴다



  •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치고 있는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이 일본항공(JAL)의 기내식 덮개에 사용된 전범기(욱일기) 문양을 더이상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일본항공(JAL)의 서울 김포공항과 도쿄 하네다공항 사이의 노선에서 제공되는 기내식 중 유대교식인 '코셔밀'의 투명 플라스틱 덮개에 전범기 문양을 사용해 온 것이 최근 알려져 큰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전 세계 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그 것도 전범국가인 일본을 대표하는 항공사인 일본항공(JAL)에서 기내식에 전범기 문양을 사용해 왔다는 것은 가히 충격적이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는 "몇 차례 이런 상황을 지적하고 수정하라는 메일을 일본항공(JAL)측에 보냈었고 최근 더이상 전범기 문양이 들어간 기내식 덮개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확답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일본항공(JAL)측은 서 교수에게 이메일 답장을 통해 기존의 전범기 디자인 기내식 덮개는 구제품이었으며 이제부터는 표면에 디자인이 없는 신제품으로 바꿀것이라고 알려온 것이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신속하고 올바른 조치가 취해져서 정말 다행이다. 그리고 이런 변화들을 일으킬수 있었던 것은 전 세계에 널리 퍼져있는 우리 네티즌들의 제보 덕분이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세계적인 기업에서 만들어 내는 의류 및 신발 등 각종 상품, 팝가수들의 뮤직 비디오 및 앨범 재킷 등 다양한 곳에서 무분별하게 전범기 문양은 계속 사용되고 있는게 현실"이라며 우려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지금까지 FIFA 인스타그램의 전범기 사진, 미국 내 최대 백화점인 메이시스 내 안내서 등 세계적인 기관 및 기업에서 잘못 사용하고 있는 전범기 디자인을 꾸준히 수정해 오고 있다. 

    • 관리자 news@jeolla.com
    •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