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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송 최영진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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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동영상] 성리학자 최영진 '공자의 鬼論(귀론)' 강의 2017.05.18 木 15:23
5월 18일, 성리학자 최영진 씨가 ‘공자의 鬼論(귀론)’에 대해 해남 삼호학당에서 회원들을 대상으로  1시간에 걸쳐 강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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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해남 삼호학당, '공자의 정치 이념과 사상' 강좌 2017.05.06 土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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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성선사상(性善思想) 2 2016.09.15 木 18:34
맹자의 성선사상(性善思想) 性善說(성선설). 인간의 本性(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그 바탕이 본질적으로 善하다는 것이다. 맹자는 性(성)을 모든 윤리 도덕의 총원으로 생각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모든 것이 나에게 갖추어져 있다고 말함으로써 인간을 부족과 결함을 지니고서 어디엔가 의지하고 속박되어 있는 약한 존재가 아니라 모든 가치와 가능으로 충만 되어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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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성선 사상(性善思想) 1 2016.08.24 水 08:08
儒家(유가)의 思想(사상) 天(천)과 人(인) 천명지위성(天命之謂性)이요, 솔성지위도(率性之謂道)요, 수도지위교(修道之謂敎)니라. 해석. 하늘이 명부(命賦)하여 준 것이 性이요, 性을 따르는 것이 道요, 도를 마름(제정하는 것)하는 것을 敎(교)라고 한다.   한자풀이. 命명할명. 賦줄부, 군사부 率따를솔 謂이를위 修만들수 敎가르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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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君子의 道 2016.08.11 木 15:21
君子의 道가 네 가지가 있는데 구(丘)는 한 가지도 잘하지 못한다. 자식들에게 바라는 것으로써 부모 섬기기를 잘하지 못하고 신하에게 바라는 것으로 임금 섬기기를 잘하지 못하며 아우에게 바라는 것으로 형 섬기기를 잘하지 못하며 벗들에게 바라는 것으로 먼저 베풀어 주기를 잘하지 못한다. 庸德(용덕)을 행하며 庸言(용언)을 삼가 해서 행동에 부족한 바가 있으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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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中庸思想(중용사상) 3 2016.08.02 火 13:30
분열은 통일을 전제하고 통일은 다시 분열을 전제한다. 분열은 대립을 의미하고 통일은 조화를 의미한다. 중화의 德은 調和를 이루는 기틀이며 生成(생성)과 成長(성장)의 原理이다. 왜냐하면 일체의 生은 調和를 얻는 데서 비로소 生成과 成長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不調和의 극단적인 형태는 대립이다. 이 대립이 조화로 극복되지 못하고 대립 그것만으로 일관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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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中和思想(중화사상) 2 2016.07.30 土 14:07
즉 본연지성은 순수한 理이므로 그 發은 善하기만하고 惡이 없는 것이요, 氣質之性은 理가 氣속에 따른 것이므로 氣의 淸(청) 濁(탁) 粹(수) 駁(박)의 영향을 받아 그 發은 善도 있고 惡도 있다고 보았다. 조선조 선조 때 거유 이퇴계는 그의 理氣互發(이기호발)의 우주관에 입각하여 四端은 理가 發하여 氣가 理에 따르는 것이요, 七情은 氣가 發하여 理가 이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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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중용(中庸 )의 중화사상(中和 思想) 1 2016.07.24 日 22:43
중화(中和)사상 喜怒哀樂未發謂之中이요 發而皆中節謂之和야 中也者 天下之 大本也 和也者는 天下之達道也니라 致中和면 天地位焉이요 萬物育焉이니라. 한자풀이. 喜기쁠 희 怒노할 노. 哀슬플 애. 節법도 절 致지극할 치 萬만물만    해석. 희노애락이 발하지 않는 상태를 中이라 하고, 발하여 모두 절도에 맞는 것을 和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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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精誠(정성)이란 무엇인가 2016.06.30 木 18:13
誠者는 天地道也요 誠之者는 人之道也니 誠者는 不勉而中     하며 不思而得하여 從容中道하니니 聖人야요 誠之者는 擇善而固 執者也니라. 해석. 정성스럽게 되어 있는 것은 하늘의 道요, 정성스럽게 되고자하는 것은 사람의 道다. 정성스럽게 되어 있는 사람은 힘쓰지 않아도 中이 되고 생각지 않아도 얻게 되어 조용히 道에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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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순(舜)임금의 大德(대덕) 2016.06.11 土 16:21
舜의 大德(순의 대덕)   1) 공자님이 말씀하셨다. 순임금이야말로 큰 孝道(효도)를 하신분이다. 德으로는 聖人(성인)이 되시고, 높고 귀함으로는 天子가 되시고, 富로는 天下의 主人이 되시어, 宗廟(종묘)를 받드시고, 자손이 이를 보존하였다. 그러므로 大德은 반드시 그만한 地位를 얻고, 그만한 祿俸(녹봉)을 얻고, 그만한 명성을 얻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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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孔子님의 鬼神論(귀신논) 2 2016.05.27 金 05:56
해설3)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天子는 天地를 제사지내고 제후는 社稷(사직)에 제사하고, 대부는 五祠(오사)에 제사 지내고, 士는 그의 祖上에 제사를 지냈다. 제사를 받드는 것은 鬼神의 실제 여부와는 관계없이 다만 儀式(의식)을 통한 사람들의 마음가짐을 중시한 것이다. 自然에 대한 제사는 자연이 인간에 베푸는 혜택에 보답하고, 백성들의 화합과 평화와 임금의 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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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孔子님의 鬼神論(귀신논) 1 2016.05.25 水 06:48
鬼論(귀론) 子 曰    鬼 神 之 爲 德이      其 盛 矣 乎인저      視 之 而 不 見하며   聽之 자 왈    귀 신 지 위 덕이     기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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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孔子의 行蹟 3 2016.05.20 金 23:17
다음해 70세에 애공이 불려 정사를 묻기를 “어떻게 하면 백성이 복종합니까?”하니 공자님이 말씀하시기를 “곧은 자를 들어 쓰고 굽은 자를 버리면 백성은 복종하고 굽은 자를 들어 쓰고 곧은 자를 버리면 백성은 복종하지 않습니다.” 하시니, 또 묻기를 “제자 중에 누가 학문을 좋아 했습니까?”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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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孔子(공자)의 行蹟(행젹) 2 2016.05.15 日 07:42
공자님은 떠날 때가 된 것을 알고 제나라를 떠나 노나라로 돌아오니, 노나라를 떠난 지 실로 8년 만이요, 공자 나이 43세요, 노나라 定公 원년 (BC 509)이다. 그때 계씨가 노나라 정권을 독단하고 있었는데, 그의 가신인 양호가 난을 일으켜 계씨를 가두고 정사를 독단하였다. 공자님은 벼슬을 구하지 않으시고 詩書(시서)와 禮樂(예악)을 닦으시니 제자가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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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와 공자의 行蹟 1 2016.05.10 火 12:10
論語와 공자님의 行蹟(행적) 논어는 공자님의 말씀과 행실 또는 제자들과 제후들의 問答(문답)으로 이루어진 유가 최고의 경전으로 有子와 曾子의 제자들에 의하여 기록 되었다. 그러나 전국시대 말 진시황제가 중국을 통일하고 책사인 유학자 李斯(이사)의 건의를 받아들어 焚書坑儒(분서갱유)를 단행하였으므로 유가의 경전은 대부분 소실되었다. 그러나 진나라가 패권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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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孔子의 政治思想 2 2016.01.18 月 11:16
마침내 司寇(사구)가 되시고 大司寇(대사구)가 되어 그 다음해인 정공10년 정공을 도와 협곡에서 제나라와 회합하여 제나라가 침범한 땅을 돌려받았다. 정공 12년 子路로 하여금 계씨의 家臣을 삼고 세 도읍의 城을 허물고 갑옷과 병장기를 거두게 하자 맹씨의 집안에서 성을 허물지 않음으로 포위하고 공격했으나 이기지 못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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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孔子님의 政治理念 1 2016.01.15 金 19:11
顔  淵  季  路  侍     子  曰   盍  各   言   爾 志也. 안  연  계  로  시    자  왈  &n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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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 問知 1(논어 문지) 1 2015.04.14 火 19:05
 第 7篇 問知(문지)   知慧(지혜)는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얻은 지극한 앎이니, 배우지 아니하고 경험하지 아니하면 얻을 수 없는 것이다. 배우는 자는 道가 있는 자에게 찾아가 疑惑(의혹)을 바룬다면 學問을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1)  子 曰   由야  誨 女 知 之 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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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 問禮 7 (논어 문예) 7 2015.04.12 日 19:52
 23)   子 曰  不 知 命이면    無 以 君 子요   不 知 禮면    無 以 立 也로다.        자 왈 부 지 명이면      무 이 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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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 問禮 6 (논어 문예) 6 2015.04.10 金 10:36
 22 )宰 我 問    三 年  之喪이   期 已 久 矣로소이다.      재 아 문    삼 년 지 상이    기 이 구 의로소이다.   한자풀이. 宰재상 재 喪초상 상 期돌기 已그만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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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 問禮 5 (논어 문예) 5 2015.04.06 月 21:46
18) 子 曰   恭 而 無 禮 則 勞하고    愼 而 無 禮 則 葸하고    勇 而 無 禮則      자 왈   공 이 무 례 즉 노하고    신 이 무 례 즉 시히고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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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 問禮 4 (논어 문예) 4 2015.04.05 日 19:31
 12)  定 公 問  君 使 臣하며    臣 事 君하되    如 之 何잇고    孔 子 對 曰    君 使        정 공 문  군 사 신하며&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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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 問禮 3 (논어 문예) 3 2015.04.02 木 21:40
 子曰   不 然하다   獲 罪 於 天이면    無 所 禱 也니라. 자 왈   불 연하다   획 죄 어 천이면    무 소 도 야니라. 한자풀이. 獲얻은 획 罪범제 죄 禱빌 도   해석. 공자님이 말씀하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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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 問禮 2 (논어 문예) 2 2015.04.01 水 21:23
4) 子 曰     禘 自 旣 灌 而 往 者는   吾 不 欲 觀 之 矣로다.     자 왈    체 자 기 관 이 왕 자는    오 불 욕 관 지 의로다. 한자풀이. 禘큰제사 체 旣이미 기 灌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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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 問禮 1 (논어 문예) 1 2015.03.31 火 21:26
第 6篇 問禮(문예)   禮는 天 理지 節 文이요 人 事의 儀 則이라. 예는 천 리지 절 문이요 인 사의 의칙이라.   해설. 禮는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家庭과 社會에서 지켜야할 人間의 道理를 말하는 것이니, 하늘의 理致라 하고, 上下左右의 次例(차례)와 법과 제도를 節文이라 하며 사람을 섬기는 일과 儀式의 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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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 爲義 2 (논어 위의) 2 2015.03.30 月 21:46
8)子 曰    人 之 生 也 直하니   罔 之 生 也는     幸 而 免이니라.   자 왈    인 지 생 야 직하니    망 지 생 야는    행 이 면이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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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第五篇 爲義 1 (제 5편 위의) 1 2015.03.28 土 19:13
第五篇 爲義(위의)   義는 바르고 마땅함이니 사람이 가는 길이다.   1)  子 曰   君 子 之 於 天 下에     無 適 也하며    無 莫 也하며    義 之 比 也니라.  &n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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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 問仁 11(논어 문인) 11 2015.03.27 金 13:25
37)   子 貢 問 爲 仁한대     子 曰 工 欲 善 其 事면      必 先 利 其 器니      居 是        자 공 문 위 인한대 &n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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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 問仁 10 (논어 문인 ) 10 2015.03.25 水 19:30
33)   南 宮 适이    問 於 孔 子 曰    羿는   善 射하고   奡는    盪 舟하되    俱 不 得        남 굴 괄이&n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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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論語 問仁 9 (논어 문인 ) 9 2015.03.24 火 19:34
28)   樊 遲 問 仁한대     子 曰  居 處 恭하고     執 事 敬하며   與 人 忠을        번 지 문 인한대     자 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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